건강

남성형 탈모 미리미리 알아보고 관리하자!!

이피라인 2021. 1. 11. 12:10
728x90
300x250

최근 탈모로인해 마음 고생이 심하신분이 많이 있는듯합니다. 머리 스타일은 그사람의 인상을 바꾸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로 꼽히고 있는 만큼 많은 탈모 환자들의 고민이 이만 저만이 아닐수없습니다.

제 주변에도 나이를 들어감에따라 많은 동료나 친구들이 탈모로 고민을 호소하는 경우를 더러 볼수 있습니다.

오늘은 남성형 탈모의 원인 그리고 예방법과 치료방법등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남성형 탈모란?

남성형 탈모란 우리가 보통 대머리라고 부르는 탈모의 형태로 안드로겐성 탈모증이라고도 합니다.
우리나라 50세이상 장년기 남성의 25%에게서 발생합니다.

 

출처)한국건강보험 심사원

최근 한국건강보험 심하원에서 조사한 탈모 환자수를 보면 매년 꾸준하게 환자수가 증가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환자로 등록되어 치료중인 숫자만 봐도 어마어마한숫자 인데 이러한 탈모의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남성형 탈모의 원인?

 

1.유전적인 요인

유전적으로 정해진 특정나이에 적정량의 남성 호르몬이 모낭에 작용하면 탈모가 진행됩니다.

 

2.남성호르몬

남성호르몬중 테스토스테론의 대사물인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이 남성형 탈모증의 발생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외에도 심한 스트레스, 기계적 자극이나 잘못된 모발손질 습관,

약물(항암제, 항응고제, 항갑상선제, 인터페 론 등), 급·만성 질환(내분비 장애, 염증성 질환, 전염병 등),

식단 변화나 영양결핍(갑작스러운 체중감소, 엄 격한 채식주의, 단백질 제한식이, 아연 또는 철분 결핍),

외상 등에 의해서도 탈모가 발생될수 있습니다.

 

 

 

탈모진행과정

 

              [M형 탈모증]                                                        [O형 탈모증]

출처)그린피오

 

남성형탈모는 크게 2가지로 구분할수 있다. M자형 탈모와 O자형 탈모로 구분 할수 있습니다.

 

M형 탈모증
보통 20~30대부터 아주 조금씩 진행되기 시작합니다. 이마와 머리카락의 경계부분이 가늘어지고 조금씩 M자 모양으로 탈모가
진행됩니다. 탈모가 시작된후로는 이마가 점점 넓어지며 더진행되면 머리 중심부에도 탈모가 진행되고 후두부와 측두부의 
모발만 남게 됩니다.

O형 탈모증
일명 정수리 탈모라고 도 하며 모발이 점차 가늘어 지며 정수리 모발부분이 빠지기 시작합니다. 정수리 모발탈모가 진행되면
대부분 앞머리 헤어라인쪽도 같이 오는 복합성 탈모로 진행되며 종국엔 모든 머리가 빠지게 되는 형태입니다.

 

탈모 자가 진단 테스트 
<input type="checkbox" style="width:22px; height:22px;"/>이마가 점점 넓어지는 느낌이다. 
<input type="checkbox" style="width:22px; height:22px;"/>가늘고 힘없는 머리가 많이 빠진다. 
<input type="checkbox" style="width:22px; height:22px;"/>하루에 80개 이상 모발이 빠진다. 
<input type="checkbox" style="width:22px; height:22px;"/>비듬이 많아지거나 두피가 가렵다. 
<input type="checkbox" style="width:22px; height:22px;"/>모발이 가늘고 부드러워진다. 
<input type="checkbox" style="width:22px; height:22px;"/>두피를 눌러보면 가벼운 통증이 느껴진다. 
<input type="checkbox" style="width:22px; height:22px;"/>앞머리와 뒷머리의 굵기 차이가 많이 난다. 
<input type="checkbox" style="width:22px; height:22px;"/>몸의 털이 갑자기 굵어진다. 
<input type="checkbox" style="width:22px; height:22px;"/>이마와 정수리 부분이 유난히 번들거린다. 
<input type="checkbox" style="width:22px; height:22px;"/>두피에 피지량이 갑자기 늘어난 것 같다. 

결과   0~4개 정상

        5개 이상 탈모 우려

<input type="checkbox" style="width:22px; height:22px;"/>

 

 

남성형 탈모의 치료방법은?

 

1.남성호르몬 작용 억제 약물 복용

약물 복용을 통해 테스토스테론이 DHT로 전환되는 것을 차단하도록 합니다.

 

2.탈모치료제 복용및 도포

피나스테리드,두타스테리드 성분의 의약품을 처방받아 복용  하거나 미녹시딜 성분 의약품을 두피에

바를 수있습니다. (*두타스테리드는 일부 품목에 한함)

 

3.모발이식수술

후두부로부터 모낭을 분리해 탈모부위로 모발을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추가적으로 약학적 주의 사항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 • 피나스테리드는 간에서 대사되기 때문에 간 기능에 이상이 있는 경우

신중히 사용되어야 합니다. 두타스테 리드도 체내에 머무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간기능 이상이 있는

환자는 주의하도록 해야합니다.

 

남성호르몬 억제제는 고위험 전립선암 발생률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므로 전립선암 환자에게 는

신중히 사용되어야 한다.

 

남성호르몬 억제제로 치료하는 동안 일부 환자에서 사정액이 감소할 수 있다. 이러한 사정액 감소가

정상적인 성기능을 방해하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그러나 피나스테리드나 두타스테리드로 치료를 받는

환자에서 발기부전과 성욕 감퇴가 발생할 수도 있다.

 

미녹시딜 외용제

55세 이상 고령자에게 사용하는 경우와 5% 제제를 부종이 있는 환자, 갑상선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

사용하는 경우에는 먼저 의사, 약사와 상의하도록 한다.

 

과도하게 흡수되는 경우 심혈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등 전신 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체액저류,

혈압 강하 및 빈맥(빠른 맥박)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면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도록 한다.

 

외용으로만 사용하고 두피 이외의 부위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고 눈이나 벗 겨진 피부, 점막 등에 닿으면 즉시 깨끗한 물로 씻어낸다.

 

그외 남성형 탈모 주의사항

 

1.흡연

흡연은 두피 혈관에 영향을 줘 혈류양을 줄이고 모낭 DNA에 손상을 주기 때문에 금연하는것이 좋습니다.

 

2.잘못된 샴푸 방법샴푸를 많이 짜서 사용하면 오염물질이 잘제거 된다는 이야기에 너무 많은 샴푸를 사용하면 오히려두피건강에 해로우니 자신의 모발량에 맞는 적절한 샴푸양을 사용해야합니다.

 

3.잘못된 건조 방법지나치게 뜨거운 바람으로 머리를 말리면 두피의 온도를 높이고 모낭에 자극을 줍니다. 그리너찬바람이나 자연바람으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4.동물성지방의 지나친 섭취

동맥경화와 같은 심장질환은 대머리 증상과 관련이 있으므로 지나친 동물성 지방섭취는 자제하는것이 좋습니다.

 

5.잦은 염색,탈색,파마

모발에 강한 손상이 갈수있는 파마 염색 탈색등을 가능한 자제해야합니다.

 

6.오랫동안 유지한 가르마오랜시간 가르마를 탄부분의 두피가 자외선 노출이되고 그부분이 약해져서 탈모를 발생할수있으니일정기간에 따라 가르마의 방향을 바꾸는 것이 좋다

 

7.불균형한 영양섭취바쁜일상 끼니를 대충 때우는것은 건강을 해치는 중요한 요소일뿐만아니라 탈모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머리카락을 만드는 모근에도 충분한 영양소가 공급되야 건강한 머리카락이 만들어지므로 좋은 영양소를골고루 섭취하는것이 좋다.

 

 

 

탈모에 좋은 음식

 

시금치

비타민 A, B, C를 모두 함유한 시금치는 노화를 늦추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준다. 우리의 혈액 안에 있는 호모시스테인이라는 성분은 혈관 질환의 원인으로, 혈액순환장애뿐 아니라 부수적 질환인 탈모까지 유발한다. 평소에 시금치를 자주 섭취하면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검은콩

머리카락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의 결합입니다. 검은콩은 단백질이 풍부하며 폴리페놀 등의 성분이 탈모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검은콩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콩에서도 비슷한 성분이 있기 때문에 콩으로 만든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걀

달걀은 완전식품입니다. 영양분이 풍부하고 건강관리에 좋기 때문에 자주 섭취해 주세요. 달걀에는 손톱, 모발에 좋은비오틴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오틴은 머리카락을 튼튼하게 해줘서 약해져서 빠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비오틴은 생선, 브로콜리, 아보카도, 고구마, 호두, 아몬드에도 들어있습니다.

 

채소

양파, 깻잎, 고추 등에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모낭 공격 효소의 생성을 억제합니다.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효과를 보이면서 탈모를 예방하게 됩니다.

 

 

최근 한 결혼 정보업에체서 조사한 바로 만나고 싶지 않은 남성의 1위가 탈모인 이었습니다.

이렇든 단한자기 어쩔수없는 질병이 사람의 이미지를 바꿔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탈모를 미리미리 알고 예방하는 습관을 들이는것이 좋을듯합니다.

 

 

728x90
300x250